본문 바로가기

상식/연구

저탄소 녹색성장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문제를 방치할 경우 2100년까지 경제적 손실이 세계 GDP의 5~20%에 달해 1930년대 대공황에 버금가는 충격을 받을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었습니다.

선진국들의 온실가스 감축을 의무화하는 교토의정서가 2005년 발효되었고, 이에 따라 감축 이행의 신축성을 위한 교토유연성 체졔가 도입되어 배출권 거래제, 공동이행(JI), 청정개발체제(CDM) 등이 핵심이며, 어네지 효율 향상, 온실가스 흡수원 및 저장원 보호, 신재생에너지 개발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과 조치도 의무화 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2008년 8월 저탄소화와 녹색산업화를 양대 축으로 하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새로운 국가 비전으로 제시 했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환경위기와 미국발 금융불안으로 인한 세게적인 경제위기를 동시에 타개하기위한 방법입니다.

저탄소화랄 경제 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함으로써 기후변화 문제에 대처하는것이며, 녹색산업화란 녹색기술, 환경친화적 비지니스모델 등을 통해 새로운시장을 창출함으로써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삼는 것입니다.

출처 : http://www.seri.org/db/dbReptV.html?menu=db03&pubkey=db20090428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