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연구

지진연구

 지진학의 연구분야는 크게 지진의 발생, 지진파의 전파, 지구의 내부구조에 관한 것으로 나룰 수 있으며 이들 분야는 지진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유기적인 상관관계를 가진다.

* 지진분야

 지진학의 연구분야는 크게 지진의 발생, 지진파의 전파, 지구의 내부구조에 관한것으로 나눌 수 있다. 지하에서 지진이 발생하면 지진파가 지구 내부를 통과하여 지표면의 여러 지진관측소의 지진계에 기록된다. 기록된 지진파들을 면밀하게 분석함으로써 지진이 발생하는 조건과 지진파가 통과한 지구 내부의 구조와 물리적 성질을 규명할 수 있다.

 지진학은 1880년 그레이, 밀른, 유잉이 지진계를 설치한 이후 빠른 속도로 발전이 이루어졌으며, 포아슨, 레일리, 비헤르트, 올담, 모호로비치치, 러브, 구텐베르크, 제프리스, 레만 등이 그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그리고 지진학의 응용분야인 탄성파탐사(彈性波探査)에서는 폭발물을 이용하여 인공적으로 지진파를 발생시켜 석유 및 지하자원을 찾아내고, 주요 토목공사의 기반을 조사한다.

또한 지진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지진 피해를 줄이기 위해 지진의 자연과학적 특성을 연구하고 건축물의 공학적인 내진 면진 기술을 발달시키고 발생한 지진에 대해서 피해를 최소하가 위한 사회적 재난대처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지진과 관련된 연구 분야는 크게 지진연구, 지진공학, 지진방재로 나눌 수 있으며 이들 분야는 지지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유기적인 상관관계를 가진다. 
 
 지진연구는 지진과 지구조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주로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 지진 관측망 설치 기법
 . 지진 관측망 운영 및 모니터링 향상
 . 지진활동도 규명
 . 지진원 발생 원리 규명
 . 지진파 전파 특성 규명
 . 지진파 감쇠 특성 규명
 . 지각 속도 구조 규명
 . 지반특성연구
 . 재해도 작성
 . 지진 예측 및 조기 경보
 
 
 지진 공학 분야는 건물이나 구조물등이 지진에 이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내진 설계에 중점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 지반운동연구
 . 지반과 구조물의 상호관계
 . 건축물의 지진응답해석과 설계
 . 구조물의 지진응답해석과 설계
 . 건축물이나 구조물의 동적 거동 해석 및 실험
 
 
 지진방재는 지진재해가 예상되는 지역에 대하여 지진 발생을 예측하거나 경보를 발령하는 것과 지진에 의한 재해가 발생하였을 경우 신속한 대응과 복구로 사람과 재산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 등을 수행한다. 
 
 . 지진예측 및 조기경보시스템
 . 신속대응시스템
 . 지진재해 후 복구 시스템 

자료 발취 :  지진연구센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