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9호선 시승행사

오는 5월 개통할 예정인 서울지하철 9호선 1단계 일부 구간에서 첫 공개 시승행사가 20일 열렸다.

이날 행사는 서울시 출입기자단과 시 직원 등 50여 명이 9호선의 차량기지가 있는 개화역을 출발해 김포공항역을 거쳐 공항시장역까지 갔다가 다시 개화역으로 돌아오는 방식으로 약 1시간 동안 진행됐다.

상징색인 금빛 테를 두르고 첫 손님을 맞아들인 지하철 9호선 전동차는 기존의 1~8호선 전동차와 크기나 모양에서 다소 차이가 있었다.

기존 노선의 전동차는 열차 한 편성이 8~10량(8호선은 6량)으로 이뤄져 있는 반면 9호선 전동차는 4량 단위로 편성돼 전체 길이가 확연하게 짧은 느낌을 줬다.

개통 후 당분간은 이용 수요에 맞춰 한 편성에 4량 단위로 운행되고, 2013년부터 6량 규모로 늘어난다고 안내를 맡은 김성중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설비부장이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전동차의 높이가 제작비 절감 등을 통해 경제성을 극대화하는 차원에서 기존 것보다 25㎝가량 낮아진 점도 특징으로 와 닿았다.

그래서 승차했을 때 답답한 느낌이 들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실제 탑승해보니 좌석 위쪽의 선반이 군데군데 없어서 그런지 천장이 특별히 낮게 느껴지진 않았다.

기존 노선에는 선반이 모든 좌석 위에 설치됐지만 9호선은 노약자석 등 일부 좌석 위에만 부착됐고, 선반의 폭과 길이도 짧아졌다.

그 대신 좌석 밑에 공간이 마련돼 승객들이 우산 같은 간단한 짐을 넣을 수 있게 돼 있었다.

좌석은 1인 기준으로 기존 43㎝에서 45㎝로 2㎝ 늘어났기 때문인지 다소 넉넉해 보였다.

또 눈에 띈 것은 노란색의 손잡이였는데 160㎝ 높이와 170㎝ 높이에 번갈아 달려 있었다.

이는 키 작은 어린이와 여성 승객들을 배려한 것이라고 한다.
각 객실을 연결하는 통로의 폭은 기존보다 39㎝ 늘어난 120㎝였고, 통로문도 사라져 휠체어나 일반 승객들이 비교적 쉽게 이동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운행 중 승차감은 기존 지하철보다 조금은 더 안락한 느낌이 들었다.
김 설비부장은 "9호선 전동차는 최적의 운행 속도를 스스로 감지하며 자동운행된다"며 "운행 때 소음도 기존 지하철 소음 기준보다 5dB(데시벨) 낮은 80dB 수준으로 맞췄다"고 설명했다.

시승행사 참가자들은 김포공항역에 잠시 내렸는데, 반대편 승강장에서 2년 전 개통한 공항철도 열차가 지나다니는 모습이 보였다.

서울시는 도심 방향으로 가는 9호선 전동차에서 내리면 바로 공항철도 열차로 갈아탈 수 있도록 요금정산 시스템 등을 국토해양부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지하철 9호선 1단계 구간은 김포공항에서 여의도를 거쳐 논현동까지 이어지는 25.5㎞로, 정거장 25곳, 차량기지 1곳, 환승역 6곳이 들어선다.

특히 몇 개의 정거장을 건너뛰는 급행열차가 도입돼 김포공항에서 강남까지 30분 만에 닿을 수 있다.

서울시는 21일부터 각 시설물의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하고 직원들의 업무 친숙도를 높이는 영업시운전을 하고, 내달 말부터 5월 개통 전까지 일반 시민이 참여하는 시승행사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지하철 9호선의 기본요금을 놓고 서울시와 사업자인 ㈜서울메트로9호선이 막판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김 설비부장은 "다음주에 사업자 측이 1천200원~1천300원 선의 기본요금안을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시는 여전히 기존 호선과 같은 900원의 기본요금을 원하고 있어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출처 : 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하철9호선 900원요금 잠정합의  (0) 2009.03.31
척추의 구성  (0) 2009.03.30
저가 항공사 해외로  (0) 2009.03.27
칫솔살균기 개인용  (0) 2009.03.24
암예방을 위한 건강동영상  (0) 2009.03.23
통신요금 절약법  (0) 2009.03.19
목욕을 즐기자  (0) 2009.03.19
은행영업시간 변경  (0) 2009.03.19
국민건강보험의 우수성과 민영의료보험의 문제점  (0) 2009.03.19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약  (0) 2009.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