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사회

[사설]“4년 후 ‘MB정부’ 어떻게 될지 염려된다”


청와대가 행정관들의 ‘성 접대’ 파문에 대해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사표를 수리했다거나 자체 진상조사 중이라며 어물쩍 넘어가려는 듯한 눈치다. 지난 2월 ‘살인마 강호순 홍보로 용산 참사를 덮으라’는 취지의 e메일 홍보지침을 내린 행정관에게 경고 후 자진 사퇴토록 한 대처와 꼭 닮았다. 청와대 직원의 도덕성 타락도 충격이지만 대국민사과도 모자라는 판에 청와대 무감각이 이 정도인가 싶어 어안이 벙벙하다.

이번 사태는 이른바 집권 2년차 증후군과도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집권 2년차 증후군이란 ‘어느 정권이든 집권 2년차부터 부패가 드러나기 시작한다’는 의미로, 정권이 뿌리를 내리다 보면 권력에 대한 견제·감시가 느슨해지고 주변은 단맛에 빠져든다는 경고다. 이번 사건만 보더라도 추부길 전 홍보기획 비서관이 구속된 바로 다음날 발생했다는 점에서 청와대 자정장치가 작동하고 있느냐는 의구심을 키우기에 충분하다. 그것도 문제의 행정관이 자신의 업무와 연관된 케이블 업체로부터 접대를 받다가 일어난 일이라고 하니 말문이 막힌다.

따지고 보면 ‘박연차 수사’로 드러나고 있는 참여정부의 부패·비리 구조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다. 집권 초기 도덕성을 입에 달고 살았던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공언과 달리 주변 인사들에 대한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다. 노 전 대통령만 모르고 있었을 뿐이다. 그 사이 ‘시골 노인’ 건평씨와 일부 ‘386’들이 자신들의 잇속을 차린 게 이번 수사의 핵심이다. 하물며 이명박 정부는 ‘형님’ 이상득 의원의 상왕정치니, 대선 캠프 핵심 측근들의 ‘실세 차관 모임’이니 하는 비선을 내놓고 용인하는 마당이니 부패·비리가 자랄 공간은 더 넓다.

한나라당 윤리위원장을 지낸 인명진 목사는 어제 “4년 후 ‘MB 정부’는 어떻게 될 것인지 염려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현 사정 정국이 “5년마다 한번씩 되풀이되는 똑같은 연례행사”라는 자탄이지만 그가 정권의 이러저러한 뒷얘기를 들을 수 있는 처지임을 감안하면 현 정권에 던지는 메시지는 결코 간단치 않아 보인다. 이미 악취가 나기 시작했는데 제 코만 틀어막고 간과하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란다.

출처 : 경향신문 사설